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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의

QR코드는 'Quick Response'(빠른 응답)을 뜻하며, 흑백격자무늬패턴 방식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2차원 바코드다. 기존 바코드가 용량 제한에 따라 가격과 상품명 등 한정된 정보만 담는 데 비해 QR코드는 넉넉한 용량을 강점으로 3차원적인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.작은 정사각형의 점을 가로 세로 같은 수 만큼 병렬시킨 매트릭스형 2차원 코드로, 한 변에 21개가 나열된 (버전1)에서, 177개가 나열된 (버전40)까지, 40가지의 사양이 있다. 버전이 한 단계 높아질수록 한 변의 셀의 수는 4개씩 늘어난다. 점의 숫자가 많을수록 많은 정보를 기록할 수 있으나, 필요한 면적이 넓어지게 된다. 코드의 3개의 모서리에는 (回)자 형의 심볼(파인더 패턴, finder pattern)이 배치되어 있어서, 360도 어느 방향에서도 인식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. 기록 가능한 정보량은, 버전 40의 경우 최대 23,648비트이다. 독자의 문자 코드를 사용하므로, 일반 가나(일본 문자)나 한자의 경우 1,817문자, 알파벳과 숫자의 경우 4,296문자, 숫자만 사용할 경우 7,089문자까지 기록 할 수 있다. 데이터에는 보안성을 갖도록 하여, 일부가 손실 되더라도 인식할 수 없게 되더라도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. 오차 정정율은 4단계로 설정 할 수 있으며, 가장 낮은 것이 약7%, 가장 높은 것이 약 30%까지의 손실 되었을 경우 대응 가능하며 오차 정정율은 높을수록 보다 많은 보완용 데이터가 필요하므로, 기록 할 수 있는 데이터량은 그만큼 줄어든다. QR코드는 일본에서 가장 많이 보급된 2차원 코드로 간판, 광고, 재고 관리, 정보저장 등에 쓰여진다. 최근에는 휴대전화에 QR코드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, 인터넷 URL등 버튼을 여러번 눌러야만 입력할 수 있는 데이터를 간단히 입력하는 수단으로 보급되고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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